언제나 건강한 음식은 몸에 너무 좋습니다.
특히나 제철에 나는 음식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고
많은 과거의 기록들도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5월 제철음식은 어느 것이 있을까요?
제가 이미 글의 제목에서도 알려드렸습니다.
매실과 가리비와 멍게입니다.
그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맛도 영양도 최고인 5월의 제철음식을 똑똑하게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정말 정복하러 가볼게요~

첫 번째는 매실입니다.
매실은 5월에서 6월까지의 제철음식으로 매실 안에는 유기산이 풍부해서 위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할머니나 저희 엄마는 소화가 안된다 싶으면 매실청을 한 스푼 먹거나 매실차를 마시라고 권유하셨나 봅니다.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며 살균작용이 있어서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을 활용한 음식에는 매실 장아찌, 매실장, 매실 장조림, 매실차 등이 있습니다.
반찬용으로 만드는 매실음식은 모두 밥도둑입니다.

두 번째는 키조개입니다.
키조개는 4월에서 5월 사이에 섭취하게 되면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키조개는 자체의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효능을 얻을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키조개 안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액 속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신 분들,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키조개를 활용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키조개 비빔가락국수, 키조개 된장국, 키조개 카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구워드셔도 맛납니다. 이 중에서 저는 키조개 된장국이 맛있겠습니다.

세 번째는 멍게입니다.
멍게 또한 5월에 먹으면 좋을 제철음식입니다. 멍게는 4월에서 6월까지 정말 맛있고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게다가 지방질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의 음식으로서 키조개만큼이나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며, 인슐린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병예방에 탁월합니다.
멍게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멍게비빔밥, 멍게 샐러드, 멍게 파스타, 멍게젓갈이 있습니다. 물회에 같이 곁들여 먹어도 맛있지만 특유의 강한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나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주꾸미도 좋아하는데
이 시기에 나오는 어류는 모두 타우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키며, 피로 회복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인기가 있죠. 불포화 지방산인 DHA가 풍부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치매 예방에 효과도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5월 제철음식은 두릅, 취나물, 마늘, 양배추, 양파, 오디, 멜론, 깨나물, 장어, 다슬기, 참다랑어, 소라, 주꾸미, 체리, 피망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구입하시든, 마트나 시장에서 구입하시든
참고하셔서 맛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침저녁의 기온차가 너무 커서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는 요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드시고 건강해지세요~